상단여백
HOME 문화/예술 문화/예술/행사 서울
책 읽을 사람 여기 모여라 ! 노원, 독서공동체 책모모(책으로 모인 모임) 참여자 모집

- ‘책모모’ 3월 21일 18시까지 참여자 모집독서공동체 30개 팀(모임선정

23년 책모모 참여자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도서구입비 지원 비율 확대

독서공동체 활동지원작가와의 만남리더이끔 과정공론의 장 연말까지 운영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구민 독서공동체 지원사업 2024년 책모모(책으로 모인 모임)’ 사업을 실시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책모모 포스터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는 독서공동체 활동을 통해 지역내 도서관을 활성화하고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작년 책모모’ 사업 종료 후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참여자의 86.3%가 독서와 토론을 통해 타인과 교류하며 생각의 다양성을 경험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91.3%가 사업종료 후에도 독서 동아리 활동을 지속할 의사가 있으며도서관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구립도서관 전경

 

구는 지역 주민들의 높은 만족도와 호응에 힘입어 올해도 책모모’ 사업을 실시하기로 하고 총 30개 팀의 구민 독서공동체 모집을 시작했다선정된 독서공동체에는 팀당 50만 원의 활동비와 교육 및 토론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활동비는 작년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전액 도서구입비로 사용하게 된다독서 활동 지원 강화를 위해서다.

 

활동비 외에도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먼저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해 23년 우수 독서공동체 사례를 발표독서공동체의 세부지원내용 및 연간 일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독서 모임 운영 노하우도 전달한다.

 

이와 더불어 독서문화 형성 및 공동체 유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작가와의 만남보다 전문성 있는 교육에 대한 요구에 따라 마련한 리딩퍼실리테이터(독서동아리 리더)양성 교육 독서 토론 교육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다구는 작가와의 만남’ 같은 프로그램의 경우선정된 팀 외에도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 대상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연말에는 30개의 독서 모임이 활동하며 작성한 일지와 기록들을 책으로 엮어 지역 공동체 자료로 제작할 예정이다구는 사업종료 후 독서공동체 추천 도서 및 활동자료집을 전시하여 책모모’ 사업을 홍보할 수 있는 공유서가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책모모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경우 3월 21일 목요일 오후 6시까지 노원구청 또는 노원구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 양식을 다운받아 담당자 메일(buramlib@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지원 대상은 노원구 거주 또는 노원구를 생활 기반으로 한 4인 이상 독서 모임이다.

 

최종 선정된 모임은 4월 24일 노원구청 및 노원구립도서관 홈페이지에 발표할 예정이며접수 및 활동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불암도서관(070-7718-2396)으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책을 읽고 토론하면 강력한 소통과 공유의 기회가 열린다며 책으로 모인 모임 책모모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는 플랫폼이 되어 참여자들에게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문화의 장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여가도시과 02-2116-0706

나영균 기자  siss4779@nate.com

<저작권자 © 한국사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영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