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뉴스 노원구
만족, 또 만족! 노원구,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작년 등급에 이어 올해는 최고 등급인 ’ 등급 선정

민원 처리실태민원인 만족도 등 전반적으로 개선 노력 인정 받아

 

민원서비스 최우수기관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 등급을 부여받으며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행정기관(46), 광역자치단체(17), 기초자치단체(226), 교육청(17등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한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대상 기관의 ▲ 민원행정 관리기반 ▲ 민원행정활동 ▲ 민원처리 성과 3개 분야에 대해 평가하며각 분야를 세분화하여 ▲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 민원제도 운영 ▲ 국민신문고 처리 ▲ 고충민원 처리 ▲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 20개 지표로 차등 평가한다.

 

구는 5개 평가 항목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특히 기관장의 민원행정 관련 활발한 대내외 활동민원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민원 서비스 제공안전한 민원환경 구축야간 세무 상담 등 전문분야 특화 서비스 제공구민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 분야에서는 만점을 받았다.

 

야간세무상담 사례

 

구는 지난해 평가에서 ’ 등급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에서 만족하지 않고 민원 처리 현장 전반을 재점검하며 개선점을 발굴해 왔다.

 

그 결과 전국 최초로 시도된 카카오톡 체납 고지서 발송’ 서비스는 주민들의 호평 속에 전국 다양한 기관으로 확산되기도 했다.

 

민원 응대와 처리 과정에서 구민에게 칭찬을 받은 우수 공무원들을 한 자리에 모아 구청장이 직접 민원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등 우수 사례를 전파하는 한편주민센터에는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담당 공무원과 민원인이 안전하게 업무를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

 

주관부서인 민원여권과에서는 각 부서에서 누락 되거나 지연될 수 있는 민원의 현황을 점검하여 적기에 처리되도록 지원하였고관련 각 부서에서는 생업에 바빠 구청을 들르기 어려운 민원인을 위하여 ▲ 매주 수요일 야간 세무 상담 ▲ 매월 세 번째 주 월요일 야간 무료 법률 상담을 제공하는 등 민원인의 편의성 증진에도 힘썼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일선 현장에서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 해준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한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행정 품질 향상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민원여권과(02-2116-3248)

정재은  rose.jje90@gmail.com

<저작권자 © 한국사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