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일반뉴스 서울
‘풍경을 발산하는 도시의 거실’ 구청 로비를 주민들의 일상공간으로! 노원구, 2023 서울특별시 건축상 최우수상 수상

설계부터 착공까지 2년 소요... 이동 통로 역할에 그쳤던 구청 로비를 주민친화 문화복합공간으로 리모델링

로비 층고 확장전면 유리창 슬라이딩 도어... /외부 연계해 넓은 개방감 연출

지역사회의 라운지도시의 거실같이 편안한 공간으로 바꾸고자 9m 길이의 원목테이블 노원책상’ 배치 등 가구로 만드는 건축 선보여

북카페 노원437’을 운영하는 노원어르신행복주식회사에서 수상기념 SNS 이벤트 진행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지난해 3월 개관한 구청사 복합문화공간 노원책상이 서울특별시 건축상 공공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서울시 건축상은 건축 문화와 기술 발전에 기여한 작품 발굴을 목표로서울시에서 매년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킨 우수한 건축물을 선정해 장려하고 있는 제도다.

 

 

노원구청 로비를 리모델링해 선보인 복합문화공간 노원책상은 딱딱하고 재미없던 구청 로비가 거실같이 친근한 공간으로 거듭나며 공공 공간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았다.

 

로비전경_노원책상

 

구는 청사 로비를 주민 휴게공간이자 문화 소통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국내 곳곳의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다니며설계에서 착공까지 2년이 걸릴 정도로 심혈을 기울였다그 결과 구청 1층 로비와 지하 식당 총 1627.7가 주민친화형 공간으로특히 이동 통로 역할에만 머물렀던 구청 1층 로비가 문화복합공간으로 탈바꿈했다.

풍경을 발산하는 도시의 거실

 

먼저기존 본관 2층 테라스를 없애고 1층 로비 층고를 확장해 개방감을 높였다전면을 유리창 슬라이딩 도어로 구성해 채광 및 인테리어 효과를 높이고·내부 공간을 연계해 넓고 쾌적한 공간감을 연출했다.

 


설계에 참여한 조윤희 소장(구보건축사사무소)과 홍지학 교수(충남대)는 이곳을 풍경을 발산하는 도시의 거실이라고 부른다다양한 활동이 펼쳐지는 구청 로비의 풍경을 액자화해열린 건축을 지향했다는 것이다로비 양쪽에 설치한 돈나무(만리향), 동백나무부겐베리아 등의 실내화단은 화려한 풍경을 더해준다.

 

지역사회의 라운지로 꾸미기 위해 각별한 정성을 들인 곳은 열린 도서관과 북카페다로비 벽면을 책꽃이로 활용해 약 3천여 권의 도서를 비치했다청사에 방문하는 누구나 별도의 대출 절차 없이 자유롭게 읽을 수 있다.

 

로비 중앙에 자리한 북카페는 9미터 길이의 원목 테이블을 대표로세련된 인테리어와 함께 최상급 품질의 원두로 만든 시그니쳐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이 때문에 카페를 찾는 구민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서울시 건축상 공모 시작품명을 노원구청 로비 복합문화공간 노원책상으로 할 만큼, 9미터 원목 테이블에는 구청 직원과 설계자의 애정이 깃들어있다.

 

설계자 조 소장은 도시의 거실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위해서는 비움보다는 채워질 가구가 중요했다고 말한다이를 위해 구청 직원과 함께 여주 목재유통센터를 여러 차례 방문하는 등 노력 끝에 로비 분위기에 걸맞은 원목 테이블을 구했다고 한다.

 

이외에도 로비에는 구청 1층보다는 높고 2층보다는 낮은 공간에 마련된 이색공간 공중평상 및 LP판 음악감상실’, 소규모 공연이 가능한 간이무대’, ‘책쉼터’, ‘중소기업제품 전시관’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돼있다.

 

지난 4(낮 12시에는 로비에서 청소년교향악단 찾아가는 연주회가 진행됐다구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구청 로비를 활용해직원 및 구민들에게 덥고 바쁜 일상 속 잠깐의 힐링 시간을 선사하고자 음악회를 개최하고 있다이날은 송영규 지휘자와 단원 24명이 요하네스 브람스의 사랑의 노래’, ‘집시의 노래’, 시네마천국 OST ‘Cinema Paradiso’, ‘Love Theme’ 등 대중들에게 친숙한 연주를 선보였다.

 

문화복합공간_공연 

 

한편 이번 노원구청 로비의 건축상 수상을 기념해 노원어르신행복주식회사(북카페 노원437’)는 SNS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구청 로비를 방문해 인증사진을 촬영개인 SNS에 ‘#노원구청’ 해시태그를 달고 게시 후 카페 직원에게 게시물을 보여주면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아메리카노 1잔을 무료로 제공한다본 이벤트는 7()부터 11()까지 5일간 진행된다.

 

오승록 구청장은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단순한 행정기관에서 그치지 않고구청을 주민에게 휴게공간으로 돌려주고자 노력한 결과 수상으로까지 이어져 매우 기쁘다며 바쁜 일상 속에서 누구나 잠시나마 휴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힐링공간 확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행정지원과 02-2116-3083

나영균 기자  siss4779@nate.com

<저작권자 © 한국사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영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