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인터뷰 인천
인천재능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인터뷰-"공감하고 소통하는 간호사가 되고 싶습니다."인천재능대학교 2학년 차은애(간호학과)인터뷰
인천재능대학교 본관 11층 간호학과

 

2018년 9월 3일 인천재능대학교 본교(송림동)캠퍼스와 송도캠퍼스가 개강을 하였다.

인천재능대학교에는 간호학과 외 21개 학과가 존재하며, 그 중 간호학과는 2012년에 개설되어 올해로써 6주년을 맞이하였다. 또한 간호사 국가고시 합격률 100%를 자랑하며 명성을 쌓아가고 있는 학과이다.

개강을 맞이하여 신학기 마음다짐 및 학과 생활을 물어보기 위해 2학년 차은애학생을 인터뷰하였다.

 

1. 자기소개(간단히)

“공감하는 간호사가 되고 싶은 차은애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재능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차은애라고 합니다.

 

2. 간호학과 지원이유(간단히)

저는 기독교인입니다. 하루는 선교 활동을 하다가 문득 “타인에게 베풀 수 있고 그로 인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당시 저는 타 대학의 경영학을 전공한 상태였고 친구 중에 간호학과 친구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그 친구와 이야기를 통해 보건계열을 전공하면 선교활동에 더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어요.

 

3. 간호학과에서는 어떤 것을 배우나요?

기본적으로 간호 대상자(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는 활동을 하기 위한 간호 이론을 배워요. 더불어 건강사정에 필수 조건인 의사소통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교양과목도 배우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1~2학년 때는 주로 교양과 전공기초 과목을 토대로 교내 실습을 하고, 3~4학년 때는 성인간호학과 여성간호학 등 국가고시와 관련된 과목을 배우고 직접 병원에서 실습을 하게 됩니다.

 

4. 그 중 인상 깊었던 수업은 어떤 과목이였나요?

저는 1학년 2학기 때 배웠던 기본 간호학 실습이 제일 인상 깊었어요. 참고로 저희 학교는 기본간호학 이론이 1과 2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론은 1학년 2학기부터 2학년 1학기까지 배우지만 실습은 4학년 1학기에도 있어요. 그래서 미리 잘 배워놔야 그 지식을 토대로 실습실에서 실습하실 수 있을 거예요.

실습 중에서도 제일 기억에 남는 활동은 주사 놓기였어요. 마네킹에게 근육주사를 놓기도 하고, 실제로 동기와 서로 짝을 이루어 피부 표피에 주사를 놓는 활동을 했었습니다. (간호학도라면 모두 다 아실 거예요. 일명 회뜨기라고 하죠.)

 

5. 학교 수업이나 공부가 힘들지는 않나요?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다면?

저는 문과였었거든요. 그래서 입학하자마자 배우게 되는 인체구조와 기능(일명 해부학)과목이 제일 어려웠어요. 거기에 기초화학-전자 파트가 나오거든요.. 하지만 그것도 잠시 친구들과 스터디를 만들어서 서로 모르는 부분을 질문해가며 공부해보니 이해도 쉽게 되고 모든 과목 공부가 재밌게 느껴졌어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은 음.. 제가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는 편이라.. 그냥 반 분위기가 좋으면 딱히 스트레스 받을게 없는 것 같아요!

 

6. 우리학교 간호학과만의 장점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세요?

장점은 많지만 4가지를 손꼽을게요.

첫 번째, 우선 높은 취업률! 국가고시에 합격하여 면허증이 발급되면 아무래도 안정적으로 취업을 할 수 있어요. 전문직의 메리트가 굉장하죠.

두 번째, 우리학교 간호학과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와 연결이 되어있어요. 1~2학기에 개설되는 국제 개발과목을 이수하게 되면 선발과정을 거쳐 베트남으로 의료봉사를 갈 수 있어요. 이거 굉장히 좋은 기회거든요! 많은 학생들이 참여했으면 좋겠어요.

세 번째, 토티프로그램. 멘토, 멘티 활동으로 1~2학년으로 구성되어있고 선후배간에 돈독한 관계를 맺을 수 있어요. 기간을 정해놓고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같이 밥을 먹거나 공부를 하는 활동입니다. 저희 과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마지막으로 정말 좋으신 교수님들. 학과생 한명 한명 다 챙겨주시고, 관심 가져주세요. 또, 대외적으로 다들 유명하신 분들이라 간호학과의 큰 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7. 학교생활 및 학과 생활을 함에 있어 팁 알려주세요! ex)공부법, 장학금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 하실 장학금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우리 학교는 장학금의 종류가 정말 다양해요. 과 활동에 기여가 높은 재능사랑 장학금, 마일리지 쌓아서 받는 마일리지 장학금, 인사 잘하면 주는 인사장학금 등등 홈페이지에 많이 나와 있어요.

두 번째로 소수 학생들만 아실 것 같은데 본관 11층 뒤 엘리베이터 쪽에 건강실습센터라고 있어요. 쉽게 말하면 보건실입니다. 아플 때 오시면 약 처방과 치료를 받으실 수 있어요. 센터장님께서 저희 간호학과 선배님이셔서 전직 간호사님께 치유 받으실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또 간호학과에서 사용하는 마네킹과 병동 침대가 있어서 오시면 많은걸 보실 수 있어요.

세 번째로 공부법. 사람마다 공부법은 다 다르겠지만 저는 스터디를 추천하고 싶어요. 마음 맞는 친구들끼리 스터디를 결성하여 1일 1과목을 목표로 공부한다면 이해 못한 부분도 다시 짚고 넘어갈 수 있고 쪽지시험을 통해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어요. 제가 속해있는 스터디그룹은 주로 빈 강의실을 이용하는데 공학관 1층이나 재능라운지에 있는 스터디 룸을 미리 예약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선배, 동기들과 친화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은 동아리 활동인거 같아요. 저는 간호학과내 볼링동아리 또랑또랑 소속인데요. 학교 주변이나 번화가에서 볼링 치면서 체력도 기르고, 대화를 통해 선후배와 의사소통을 활달히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8.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한마디!

간호학과에 오셔서 공부하시면 아무래도 소화해야하는 공부량이 많아서 힘들어하실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배워놓으면 정말 실생활에 도움 되는 과목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공부에 대한 압박감보다는 흥미를 갖고 공부하셨으면 좋겠어요.

또, 멘토링 수업을 통해 지도교수님과의 상담이 이루어지거든요. 힘든 일이 있으면 지도교수님과의 상담을 통해 조언을 들을 수 있어요. 교수님께 하지 못할 말이 있다면 뻔라인이라는 1~4학년 모임도 있으니 힘든 일이 생기신다면 여러 곳에서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께서 1학년 때 배정받으신 반 친구들과 4년을 같이 생활해야하니까 오해가 생기면 빨리 푸는 게 현명한 방법인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인천재능대학교의 모든 재학생 여러분들이 활달한 학교수업을 통해 유능한 인재로 거듭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아름  rkfmo@naver.com

<저작권자 © 한국사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아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