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일반뉴스 서울
우리동네 주거방위대&제1호 대학생 청년 통장 출동! 노원구, 청년과 함께 주거환경 개선에 나서

- 지난해 노원청년정책네트워크 제안 사업 우리동네 주거방위대’ 추진... 대학별 탐방단 구성해 월 1회 대학생 주거밀집지역 점검 및 해결방안 모색

4. 24()~5. 14.(노원구 소재 6개 대학 재()학생 선착순 30명 모집

최근 서울과학기술대 관할 통 신설1호 대학생 청년 통장 위촉... 맞춤형 행정서비스 및 젊은 세대 구정 참여 기회 제공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청년들이 직접 제안하고 참여하는 청년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주거방위대 모집포스터

노원구는 청년(1939인구가 135천여 명으로 전체인구의 약 27%를 차지하고 있다또 지역 내에 7개의 대학이 소재함에 따라 구는 다양한 청년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도록 그 반경을 넓혀가고 있다그 대표적인 것이 우리동네 주거방위대와 대학생 청년 통장이다.

 

 

노원청년정책네트워크

 

먼저 <우리동네 주거방위대>청년들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구정에 녹여내고자 지난 2020년부터 운영해온 노원청년정책네트워크에서 제안한 사업이다지난해 90명의 청년위원들은 기후환경 문화예술 인권 일자리 주거 여가 등 6개 의제에 대해 총 8개 분과로 나뉘어 논의했고서울시와 구에 제안한 총 6개의 정책 중 하나다.

 

분과회의

 

이들은 지역 내 대학별로 탐방단을 구성해 월 1회 대학생 주거밀집지역을 점검한다매주 넷째주 목요일 저녁 정기회의를 통해 결과를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학생 청년 통장 위촉

 

대상은 만19~39세의 노원구 소재 대학 재()학생이다광운대삼육대서울과기대서울여대인덕대한국성서대 등 6개 대학별로 5명씩총 3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모집기간은 4월 24()부터 5월 14()까지다.

 

오는 7월에는 청년들의 주거형태별생애주기별로 맞춤 교육도 실시한다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등 구에서 추진 중인 주거정책 소개를 비롯해처음으로 자취하는 청년들을 위한 정리수납 교육부터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주거 금융 상식까지 총 6회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구는 최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내 기숙사 세대를 관할하는 통을 신설하고, <1호 대학생 청년 통장>을 위촉했다지역 내 대학교 기숙사로의 주민등록 전입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거주민의 욕구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젊은 세대의 구정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구는 빈틈없는 지역 반상회를 운영해 통반장 조직을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21(오전 11시 하계1동주민센터에서 제1호 청년 통장 위촉식이 진행됐다기존 ‘4을 나눠서울과학기술대 기숙사 세대를 ‘42으로 신설그 통장에 현재 서울과학기술대 생활관의 생활지도 조교로 활동 중인 우선주 씨가 위촉되었다우 씨는 앞으로 약 16백여 세대를 맡아 주민과 동 주민센터구청 사이에서 대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욕구를 전달하고 구정을 홍보하는 등 가교 역할을 할 예정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대학가 주거 환경 개선에 실거주자인 청년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고자 탐방단과 대학생 청년 통장을 모집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청년들을 만나고 소통하여 당사자의 욕구를 담은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청년정책과 02-2116-7105, 자치안전과 02-2116-3134

나영균 기자  siss4779@nate.com

<저작권자 © 한국사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영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