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일반뉴스 노원구
사회복지의 모든 것을 담았다, 노원 복지샘 서비스 개시

- 누구나 사회복지 정보와 관련 소식을 쉽게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 구축

- 노원구 내 192개 민간 사회복지 기관과 구에서 시행하는 복지서비스 총망라

- 본인에게 필요한 복지정보와 서비스 신청, 복지시설 현황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소식, 질의응답 게시판 등 다양한 정보 제공

노원 복지샘 홈페이지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사회복지 정보와 관련 소식을 쉽게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유복지 플랫폼 ‘노원 복지샘(www.nowonbokjisaem.co.kr)’ 홈페이지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공공 복지자원의 내용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정보 취득이 가능하나, 지역 민간 복지자원은 해당 기관을 통해서만 취득이 가능해 주민들이 다양한 복지 정보를 접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를 개선한 ‘노원 복지샘’은 노원구 내 192개 민간 사회복지 기관과 구에서 시행하는 모든 복지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3월부터 지역 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 복지 자원의 총량 파악을 위해 총 조사를 실시했다. 법정 복지서비스는 물론 구의 특수시책과 민간 영역에서 지원되는 복지 자원 전체를 망라했다.

 

홈페이지 구성은 크게 ‘복지정보’, ‘복지서비스 신청’, ‘복지시설 찾기’ 등으로 나뉜다. 먼저 ‘복지정보’ 코너는 주민들이 보다 쉽게 본인에게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생애주기, 가구상황, 관심주제 별로 아이콘으로 구성해 보다 쉽게 원하는 서비스를 찾을 수 있다. 또한 긴급복지 지원, 자살, 아동 및 노인 학대 등 긴급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유관기관 연락처를 안내한다.

 

‘복지서비스 신청’ 코너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와 연계해 보육료, 유아학비, 기초연금과 같은 복지급여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노인일자리 사업, 복지급여 계좌변경과 같은 민원서비스 신청과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한부모 가족 등의 증명서 발급도 가능하다.

 

‘복지시설 찾기’ 코너에서는 기관 유형별로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복지시설의 위치나 연락처, 해당 기관의 서비스 정보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복지소식이나 칼럼, 각종 사업 지침과 질의응답 게시판 등 이용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하고 알찬 컨텐츠로 구성했다.

 

구는 추후 공무원 뿐만 아니라 민간기관 실무자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을 마련해 노원 복지샘을 노원구 복지의 중심 홈페이지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노원 복지샘 구축은 민‧관이 함께 주민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해 나간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복지 정보를 모든 주민들에게 공평하게 전달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문 의 : 복지정책과(☎02-2116-3653)

나영균 기자  siss4779@nate.com

<저작권자 © 한국사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영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