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일반뉴스 서울
인천재능대학교 이기우 총장 자서전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출간9급 공무원에서 교육부 차관, 대학 총장 4선 연임까지의 인생 여정

인천재능대학교 이기우 총장 자서전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출간

9급 공무원에서 교육부 차관, 대학 총장 4선 연임까지의 인생 여정

“오늘 하루가 인생의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살라!”는 메시지 강조

14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출판기념회 개최

인천재능대학교(총장 이기우)는 지난 25일 이기우 총장의 자서전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해 교육부 차관에 오르며 ‘고졸 신화’, ‘공무원 신화’,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 등의 수식어가 붙은 이기우 총장의 공직생활과 국내 대학 역사에서 최장기간 대학총장을 역임하며 겪은 이야기를 글로 풀어낸 자전적 기록이다.390여쪽 분량인 이 책은 ‘제1장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하다’로 시작해 ‘제6장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다’까지 6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향인 경남 거제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나 보낸 학창시절 이야기, 2006년 인천재능대학교에 취임해 현재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으로 만들어 내기까지의 과정과 도전, 개인의 인생철학 등 다양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기우 총장은 이 책을 통해 말한다. “‘오늘 하루가 인생의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살라!”며 또 “물러서지 말고 나아가는 행동, 그 용감한 도전이 삶을 행복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고 힘주어 강조하고 있다.

이해찬 국무총리(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는 “이기우 총장과 함께 했던 시간들이 영화처럼 떠오르게 한 책이다”며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 내가 교육부 장관 시절에 했던 말이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데 다시 생각해도 맞는 말이다”고 평가했다.

현재 인천재능대학교 총장(4선 연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4선 재임),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위원,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위원, 교육부 출신 퇴직 공무원 모임 ‘문우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대통령 표창, 근정포장, 녹조근정훈장, 황조근정훈장 등을 받았다.

한편, 이기우 총장의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출판기념회는 오는 11월 14일(목) 17시 서울 세종문화회관과 11월 28일(월) 18시 거제시 실내체육관에서 두 차례 개최될 예정이다.

이기우 총장(인천재능대학교 총장,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전 교육부 차관)은 ‘고졸 신화’, ‘공무원 신화’,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 ‘4선 총장 신화’, ‘교육계 마당발’, ‘이기우가 못 하면 할 수 없는 일’ 등등 저자에게 붙은 수식어만 해도 한손으로 꼽을 수 없을 정도다. 저자는 9급 공무원에서 교육부 차관, 대학 총장 4선 연임까지 쉬지 않고 달려온 인생 여정에서 지켜온 삶의 원칙과 도전, 그리고 숨겨진 뒷이야기들을 진솔하게 털어놓고 있다.

경남 거제에서 태어나 거제연초초등학교, 거제연초중학교, 부산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부산대학교와 경성대학교에서 교육학 석사와 박사를 취득했고, 한국해양대학교에서 경영학 명예박사를 받았다. 고향인 거제시의 거제교육청에서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하여 거제성포중학교·거제지세포중학교·진주여고·창원기계공고 서무과장, 한국해양대학교 사무국장, 충북대학교 사무국장, 부산시교육청 부교육감 등을 지냈다.

 

최용백 기자  100yong100@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사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