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연재
[이윤건의 두뇌계발-IQ업]건강한 두뇌를 위한 특별한 두뇌 훈련방법
두뇌계발연구원 / 이윤건

  건강을 위해서 우리가 운동을 하듯이 건강한 두뇌를 만들기 위해서는 뇌도 운동이 필요합니다. 몸은  근육운동을 하지만 뇌는 신경운동을 합니다. 사람의 뇌는 중학교 3학년까지 발달이 완성됩니다. 두뇌발달이 완성되는 16세 이후에도 꾸준히 신경운동을 할 경우 뇌는 노화되지 않고 오히려 두뇌 기능이 향상됩니다. 왜냐하면 뇌는 사용할수록 발달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신경회로를 만드는 것이지요. 최근 10년간 노벨과학상 수상자 78명의 평균연령이 67.7세라는 노벨위원회의 조사 발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두뇌는 사용하면 할수록 더 좋아진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두뇌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건강한 두뇌를 만들 수 있는 재미있고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생들에게는 공부를 잘 하기 위한 두뇌기능향상이 되겠고, 성인들에게는 잠자고 있던 뇌의 2%를 깨우는 의미가 될 것입니다. 매일 20분씩 꾸준히 훈련하면2~3주 만에 확연히 달라진 자신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두뇌훈련방법 첫 번째, 단어 거꾸로 외우기.
 이것은 신경활성화 운동으로 작업기억능력 향상 운동입니다. 기억력을 좋게 하는 운동이지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3글자 단어부터 7글자 단어까지 각각 만들어 상대방에게 하나씩 불려주면 상대는 그것을 듣고 거꾸로 말하면 됩니다. “색종이”라고 불러주면 “이종색”이라고 거꾸로 말하면 되는 것이지요. 단어뿐만 아니라 동요도 거꾸로 부르면 좋은 훈련이 됩니다.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 훈련할 수 있는 재미난 방법이니 가족들과 함께 많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뇌훈련방법 두 번째, 전자계산기 훈련.
  이것은 청각주의력 훈련방법입니다. 청각주의력이란 오감 중 특히 소리에 집중하는 능력으로, 언어적으로 주어지는 지시를 잘 듣고 그 지시에 따른 행동을 알맞게 실행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청각 주의력이 부족하면 어떤 말을 들었을 때 그런 말을 했었는지 기억하지 못하거나 혹은 듣기는 했지만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의 경우 수업중 선생님의 말씀을 많이 놓치게 되고, 친구들과의 소통에도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반면 청각주의력이 뛰어나면 주변의 어떤 방해요소에도 듣고자 하는 소리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정확하게 지시를 듣고 실행에 옮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전자계산기로 청각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321+56-27×2+712÷6×8+11-49÷4-23×6-28+4÷34×15=
  3-46×85-27×8+59-26×7+83-41÷2-15×4÷89÷76+47=
등과 같이 문제를 불러주면 끝까지 잘 듣고 전자계산기로 계산하면 됩니다. 이 훈련 역시 다양한 계산문제를 난이도별로 미리 만들어 놓고 서로 불러주고 계산하는 방식으로 훈련하면 다른 사람 말이 귀에 쏙쏙 들어오는 경험을 하게 되실 겁니다. 이렇게 매일 20분씩 2~3주 훈련하면 자신의 청각주의력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두뇌훈련방법 세 번째, 청기백기 훈련.
  이것은 행동억제 훈련방법으로, 행동억제력이란 과제를 수행하거나 지시에 따라 행동해야 할 때 주위분산이나 방해자극에 반응하여 습관적,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상황전체를 파악해서 행동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행동억제력이 좋지 않으면 학교 시험에서 문제를 끝까지 읽지 못하여 틀리게 되며, 주위가 분산되고 집중하지 못합니다. 또 열심히 세운 계획이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자기조절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청기백기 게임은 청기 올려, 청기내리지마, 백기 내려 등과 같은 지시를 끝까지 집중해서 듣고 그대로 실행하는 것입니다. 행동억제력이 좋이 않으면 “청기 올리지마”라고 명령을 내려도 이미 손은 청기를 올리고 있습니다. 마음이 급한 것이고 끝까지 상대방 말을 듣지 않은 것입니다. 이 훈련 역시 2~3주 매일 20분씩 꾸준히 훈련하면 행동억제력이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에서 소개해 드린 두뇌훈련방법은 즐기면서 두뇌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 뇌는 무엇이든 1년 정도 꾸준히 해야 인지가 됩니다. 그러므로 뇌신경운동도 꾸준히 1년 동안 하시면 IQ가 바뀌는 놀라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도전해 보세요. 멋진 경험이 되실 겁니다.

신현국 기자  nssetter@naver.com

<저작권자 © 한국사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현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